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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멋쟁이사자처럼 게임개발 부트캠프

[멋쟁이사자처럼 Unity 게임 부트캠프 4기] 24일차 - URP 2D Light

by jjeondeuk1008 2025. 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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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오늘은 URP에서의 Light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을 알기 위해서인 포스팅이다.

     

    Light를 잘 쓰면 잘 쓸 수록 게임의 퀄리티는 올라갈 테니

    유니티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버전 : Unity6 (6000.0.40f1)


     

    1. URP 프로젝트 생성

     

     

    유니티는 URPBuilt-In , HDRP 3가지 종류가 있다.

     

    HDRP (High Difinition Render Pipeline) :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 실사적인 렌더링에 사용되는 렌더

     

    URP (Universal Render Pipeline) :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

       - 쉐이더, VFX 등 그래픽 기능 지원 및 성능과 품질을 균형 있게 제공

     

    Built-in Render Pipeline : 기본 렌더 파이프라인

       - 레거시 프로젝트 혹은 간단한 개발에 적합한 렌더

     

     

     

    유니티의 URP로 프로젝트를 만들어본다.

    Universal 2D를 선택하고 Version은 6000.0.40f1로 진행한다.

     

     

     


     

    2. URP Light

     

    (1) Global Light 2D

     

     

    URP에서는 기본적인 Global Light 2D가 있다.

    여기서 Intensity를 조절해 어둡고 밝게 할 수 있다.

    Cololr도 조절해 전체적인 색감을 변경할 수 있다.

     

     

     

    색상을 어둡게 하고 밝게 키워도 어두운 느낌이 든다.

    조명을 사용할 거라면 어두운 게 좋다.

     

     

     

     

    (2) Spot Light 2D

     

    Hierarchy - Light - Spot Light 2D 생성

     

     

     

     

    Spot Light를 배치한 곳은 Game 뷰에서 해당 부분이 밝아져 있는 걸 볼 수 있다.

     

     

     

     

    각도를 조절해 원하는 부분만 밝게 할 수 있다.

     

     

     

    (3) Freeform Light 2D

     

     

    Light - Freeform Light 2D - Circle 이렇게도 생성할 수 있다.

     

     

     

     

    그러면 원 모양의 새로운 빛 오브젝트가 생성된다.

     

     

     

    Inspector에 Edit Shape를 누르면 원의 모양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다.

     

     

     

     

    (4) Sprite Light 2D

     

     

    Light - Sprite Light 2D를 생성하면

     

     

     

    해당 Sprite 이미지 모양에 맞춰서 빛이 생성된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Light를 쓸 수 있으니,

    기본적인 Light 사용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분위기를 조금 더 내고 싶다면 사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간단하게 Light 실습을 해보았다.

     

    게임에는 역시 분위기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빛의 연출도 디테일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니 잘 쓰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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